이번 포스팅에서는 전치사의 종류를 시간전치사, 시점전치사, 장소전치사, 기간전치사, 장소, 범위전치사로 분류하는 기준과 그 각각의 전치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학교 영어부터 수도 없이 봐왔고 또 들어봤던 다양한 전치사들은 많습니다.
시험에 출제되는 전치사문제는 언제나 어려웠고 또 외워야할 전치사 표현들도 참으로 많았습니다.
그러나 정작 시간, 장소, 기간 전치사등으로 분류되는 기준이 무엇인지도 모른채 낱개의 전치사표현들만을 외우느라 고생을 했었습니다.
지금부터 전치사들의 분류 기준을 정리하고 그 각각의 전치사들의 개념과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전치사구의 역할은 문장내에서 형용사와 부사의 역할을 한다 즉, 형용사로써 명사를 수식하거나 부사로써 동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모든 전치사는 명사로 끝이 난다 그리고 다양한 전치사는 일차적으로 바로 이 끝 명사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이말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시간전치사 at, on, in의 끝 명사가 시간개념의 명사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말하면 시간전치사 at, on, in은 시간 명사로 끝이 난다라고 말할수 있을 것입니다.
시점전치사 since, before, after등의 전치사는 시점명사로 끝이 난다라고 할수있다.
또는 기간 전치사 for, during등 역시 끝명사가 기간명사다 혹은 기간 명사로 끝이 난다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전치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로 낱개의 전치사만을 달달 외워본들 아무런 효과가 없을 것입니다.
토익 시험에서 전치사문제를 푸는 스킬은 바로 이 개념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전치사를 공부할때 제일 먼저 생각해야하는 것이 전치사들의 뜻이 아니라 전치사의 끝 명사가 시간인지, 장소인지, 기간인지등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한것입니다.
수능 시험과 달리 특히 토익 시험을 위해 단어를 암기할때는 암기순서가 있습니다.
제일 첫번째로 단어들의 품사 그다음으로 개념 즉, 사람명사인지 사물명사인지, 또는 시간명사인지 장소명사인지등의 개념말입니다.
제일 마지막이 바로 단어의 뜻을 암기하는 것이 토익시험을 대비하기위한 효과적인 단어암기의 순서인 것입니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각각의 전치사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시간 전치사 'at, on, in' 입니다.
'at'의 끝명사는 '시각, 시점명사'이고 'on'은 '날짜, 요일, 특정한 날' 이고, 'in'은 '월, 년도, 아침, 저녁'등의 명사입니다.
그러나 이런 식의 암기는 오히려 더 어려울수 있으니 간단한 예들을 가지고 암기해보시기 바랍니다.
at : at 5 o'clock(5시에), at the end of the year(연말에), at the beginning of the year(연초에)
on : on Friday(금요일에), on Christmas day(크리스마스에), on July 15(7월 15일)
in : in September(9월), in 2018(2018년), in the morning/ afternoon/ evening(아침에/ 점심에, 저녁에)
월 명사에는 전치사 'in'을 쓴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on July 15'의 경우 'July'라는 월 명사가 있지만 전치사는 'on'입니다.
만약 July만 쓴다면 'in July' 맞습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끝 명사가 날짜 15일 이기때문에 날짜에 맞춰서 전치사를 'on'으로 쓰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시점 전치사 들을 살펴보겠습니다.
since(~이래로) + 시점 : since last year
전치사뒤의 끝명사가 시점 명사임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since의 경우 시점 명사는 반드시 '과거 시점 명사'여야 합니다.
before(=prior to) + 시점 : before the war, prior to the show
after(following) + 시점 : after the workshop
the war, the show, the workshop 등 명사자체는 시점명사가 아니지만 시점 전치사와 쓰여서 시점개념으로 쓰일수 있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following의 품사는 전치사 또는 형용사입니다.
전치사라면 'following the 명사' 일것이고 형용사라면 'the following 명사' 의 위치가 될것입니다.
until/by (~까지) + 시점
until 과 by는 사실 그 쓰임의 차이가 있는데 이는 추후 포스팅에서 구체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끝명사가 시점명사라는 점만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기간전치사를 알아보겠습니다.
for(~동안) + 기간 : for 10 years
over(~동안) + 기간 : over the last two years
for, over 와 같이 'in'을 쓸수도 있고 이때 기간명사는 숫자 기간명사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during(~동안) + 기간 : during the vacation
during의 경우 시험에 자주 출제되지만 일반적으로 뜻인 '~동안에'만을 외우고 있다가 실수를 많이 하는 대표적인 전치사입니다.
끝명사가 기간명사라는 점 절대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throughout + 기간(~내내): throughout the day
throughout + 장소(~전역에): throughout the city
정기토익 시험에서 매달 아니면 두달에 한번 출제된다고 할 정도로 정답으로 자주 출제되는 전치사가 바로 throughout입니다.
끝 명사의 따라 해석도 달라지니 예제 표현을 통해 암기하시면 한결 더 쉽게 외워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번째 장소, 범위 전치사들을 보겠습니다.
at (~에, ~에서) : at the bus stop, at the front desk
in (~안에서, ~에서) : in Korea, in the area, in the room
on (~위에, ~에) : on the second floor, on the table, on the wall
at, in, on 의 경우는 위에서 시간전치사로 살펴보았습니다만 이처럼 장소, 범위 전치사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t은 시간이나 장소 둘다 가장 작은 개념이며 포인트처럼 꼭 찝어서 말할때 쓰는 전치사입니다.
in은 공간안에의 의미입니다.
on은 '~에 붙어있는 위'의 개념입니다.
바닥에 모든 사물이 붙어있고, 테이블위에도 사물이 붙어있고, 벽위에 사물이 붙어있다는 개념입니다.
'위에'라는 의미이지만 '공중의 위에'일때는 'above'를 사용합니다.
추가적인 장소 범위 전치사들을 좀 더 살펴보겠습니다.
within(~이내에) : within the company(장소), within a week (기간), within the law(추상)
위에서 중요하다고 언급한 'throughout'과 함께 역시 잦은 출제를 보이는 전치사가 바로 'within'입니다.
throughout과는 달리 의미변화는 없으나 그 끝명사가 '장소, 기간, 추상'등 다양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명사와 어울려 쓰이다 보니 출제율 또한 높은 전치사인것입니다.
between(~사이에) : between two trees (둘사이)
among(~사이에): among trees (셋이상 사이)
between과 among은 둘사이냐, 셋이상 사이냐라는 점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by/ beside/ next to (~옆에) : beside the table, by the bus
전치사 next to와 형용사 next를 헷갈리지 말아야 겠습니다.
next to the table 과 next week 이 두 예제를 통해 외우면 간단하게 구분될것이라 믿습니다.
'영어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5형식 수동태 완벽 정리! (0) | 2018.07.31 |
---|---|
4형식 수동태 (0) | 2018.07.30 |
전치사구 역할과 개념 정리 (0) | 2018.07.24 |
자동사+전치사의 수동태 간단 정리! (10) | 2018.07.23 |
동명사와 to 부정사 비교 정리 (0) | 2018.07.22 |